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ESC] 사랑 없이 의리만 남은 우리, 계속 살아도 될까요?/한겨레

결혼/결혼상담사례

by 죽비 2021. 4. 23. 12:37

본문

news.v.daum.net/v/20210423050640290

 

[ESC] "사랑 없이 의리만 남은 우리, 계속 살아도 될까요?"

Q1. 안녕하세요. 장장 3년을 끌어오던 고민을 보냅니다. 언젠가 작가님이 이혼에 관해 얘기하면서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가장 나쁜 것은 둘이서 외로운 것이다.” 이 말에 무릎을 탁 쳤죠. 저는

news.v.daum.net

곽정은의 단호한 관계 클리닉

공유목록 펼치기

  • 사랑 없이 의리만 남은 우리, 계속 살아도 될까요?Q1. 안녕하세요. 장장 3년을 끌어오던 고민을 보냅니다. 언젠가 작가님이 이혼에 관해 얘기하면서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가장 나쁜 것은 둘이서 외로운 것이다.” 이 말에 무릎을 탁 쳤죠. 저는 지금 남편과 계속 살아야 할지 고민입니다. 저는 올해 33살, 남편은 38살이에요. 연애와 결혼 생활 합이 10년이고요. 아이가 없어 혼인신고는 하지 않은 상태입2021.04.23

 

  • "아빠 돌아가신 뒤 엄마가 남친을..저 왜 화가 나죠?"Q1. 안녕하세요. 전 20대 초반 남자 대학생입니다. 2년 전, 군대에 있을 때 아버지가 갑자기 돌아가셨어요. 좋은 분은 아니셨고 저에게 정신적 학대를 일삼은 분이셨지만, 저와 매우 닮았고 애정이 없진 않았어요. 저는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한 달 후부터 정신과 치료를 받으며 약을 먹었고, 전역한 지 1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도 아버지에 대한 감정을 정리하지2021.04.09

 

  • 달라도 너무 달라, 사랑하지만 외로워요Q 30살 여성입니다. 저는 화목한 가족 사이에서 사랑받으며 평탄하게 살아왔습니다. 온라인상에서 우연히 알게 된 사람과 대화가 깊어지며 연인이 됐어요. 그는 9살 연상의 경상도 남자입니다. 저와 다르게 그는 외롭고 억센 삶을 살았고, 책임질 것이 많아 피로한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저는 제가 겪어보지 못한 다양한 삶의 경험과 그로부터 우러나오는 연륜과 생각2021.03.26

 

  • "아내가 갑자기 잠자리를 관두자 합니다"Q1 안녕하세요. 전 57살 남성입니다. 26년간 중견기업에서 근무하고 2015년부터 서울에서 조그만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어요. 운영이 힘들긴 하지만, 최근에는 조금씩 나아지고 있습니다. 저는 사업 때문에 서울 처가에 살고 있습니다. 다른 가족들은 부산에 있고요. 아들 둘, 딸 하나인데, 모두 20대입니다. 부부 금실은 좋은 편입니다. 평소 부부 관계를 12021.03.12

 

  • "10년차 부부, 몸이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질까요?"Q1 결혼 10년차입니다. 내 생애 최고 행운이 남편을 만난 거라고 생각할 정도로 남편이랑 정말 잘 맞아요. 나만의 대나무숲일 정도로 밖에서 못하는 얘기도 다 하고 대화도 많아요. 그런데, 주관적으로는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가끔 객관적으로 문제가 있나 싶은 게 있어요. 대화는 많은데 스킨십이 없어요. 뭐 껴안고 뽀뽀하는 거 말고 섹스나 키스 등 성적인2021.02.26

 

  • 성적 농담 맞장구 '명예남성' 부장님, 너무 괴로워요Q1 안녕하세요? 저는 한 회사에 10년쯤 다닌 직장인입니다. 다른 게 아니라 저의 부장님이랑 너무 안 맞아서 사연을 보냅니다. 우리 회사는 굉장히 보수적이고 구시대적인 편입니다. 저는 아이가 없지만, 육아하는 선배들을 보면 제게 아이가 있었다면 회사에 다닐 수 있었을까 싶습니다. 육아 휴직 1년을 당연하게 쓰는 회사도 많은데, 우리 회사 사람들은 몇 년2021.02.05

 

  • "오늘은 뭐 하고 놀았어?" 남편 말 기분 나빠요Q1 안녕하세요. 저는 방문 수업 교사입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일찍 결혼했고, 잠시 직장 생활을 하다 남편이 해외로 발령을 받는 바람에 2년간 해외에서 지내다 귀국해 아이 낳고 살다 보니 벌써 30대 중반이 됐네요. 경력이라고 하기에도 너무 짧은 직장 생활, 하지만 이제 아이도 크고 제 일을 좀 찾고 싶었어요. 아이들을 좋아하는 편이라 영유아 미술 체험 수2021.01.22

 

  • 오래된 우리, 뜨겁지 않아 헤어진 걸까요?Q1 안녕하세요. 저는 30대 중반, 직장인 여성입니다. 오래 사귄 2살 연상의 남자친구가 있었어요. 대학 졸업할 때쯤 만나서 같이 취업 준비하고, 비슷한 시기에 사회생활하며 서로 응원하며 잘 지냈답니다. 아무래도 직장 생활하며 만나다 보니 결혼도 생각하게 됐어요. 남친도 자주 “우리 나중에 같이 살면~” “우리 나중에 결혼하면~” 이런 식으로 얘기를 많이2021.01.08

 

  • "남편, 과거 내 절친과 사귄 걸 왜 숨겼어?"Q1 안녕하세요. 저는 결혼 6년차 직장인입니다. 남편과는 30대 중반에 연애결혼을 했어요. 남편은 수다스럽지 않고, 성실한 편이에요. 무난한 성격 덕에 결혼 생활도 평탄하게 이어나가고 있었어요. 그런데 얼마 전 한 모임에서 저의 친한 친구와 남편이 예전에 사귀었단 사실을 알게 됐어요. 20대 때 1년 넘게, 그것도 세상에 사랑은 그것밖에 없는 것처럼 떠들2020.12.24

 

  • "동료가 결혼한 저에게 사랑 고백했어요"Q1 저는 결혼 3년차 여성입니다. 일 때문에 현재 남편과는 주말 부부로 지내고 있어요. 얼마 전 회사 동료에게서 사랑 고백을 받았어요. 그가 제가 결혼한 줄 몰랐느냐고요? 아뇨, 지금 생각하면 좀 부끄럽지만 저는 결혼식에 로망이 있어서 꽤 떠들썩하게 결혼했어요. 회사 사람들도 많이 왔어요. 결혼반지도 늘 끼고 다니고, 딱히 어디 가서 싱글 행세를 하지도2020.12.11

 

  • "나를 무시하는 나이 많은 팀원이 어려워요"Q 작가님, 안녕하세요. 저는 회사에서 작은 팀의 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몇 달 전에 저보다 5살가량 나이도 많고 직급도 높은 A가 제 팀원으로 왔습니다. A는 사실 원해서 우리 팀에 온 것이 아닙니다. 회사 내 인력 감축의 여파로 우리 부서에 좌천되듯이 왔습니다. 팀보다 더 큰 단위 부서의 부서장을 하다가 갑작스럽게 아무런 보직 없이 제 밑의 팀원으2020.11.26

 

  • "그 남자 왜 갑자기 사라진 거죠?"Q1 어디서부터 잘못된 걸까요? 30대 초반 짧은 연애를 하고 결혼을 했어요.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별거 과정을 지나 이혼을 했습니다. 이후 10년 가까이 지난 지금까지 여러 명을 소개받았고, 만나보기도 했지만 결과가 좋지 않았어요. 그러다 몇 달 전, 지인으로부터 한 남자를 소개받았어요. 매우 자상하고 인물도, 성품도 모두 좋았습니다. 아주 오래2020.11.13

 

  • 사 모으기만 하는 맥시멀리스트와 어떻게 살아야 하나요Q1 안녕하세요, 저는 18살이고 어릴 때부터 같이 놀았던 동갑내기 친구가 있어요. 저는 집안 분위기가 자유롭고 공부 압박도 없는 집에서 커서 큰 고민 없이 적당히 잘 사는 편이에요. 그런데 제 친구는 공부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더라고요. 그러면서 친구가 언젠가부터 밥을 안 먹게 되었어요. 하루에 한 끼 정도 먹는 것 같아요. 요새 많이 못2020.10.30

 

  • "옷 스타일도, 종교도 바꾸라는데 계속 만나야 할까요?"Q1 저는 27살 직장인입니다. 동갑 남자친구를 3년째 만나고 있어요. 우리는 취미도 비슷하고 만나면 너무 재밌어요. 그런데 한가지 마음에 걸리는 게 있습니다. 만난 지 1년쯤 됐을 때인가, 어느 날 남자친구가 저에게 선물 꾸러미를 내밀더라고요. 무슨 날도 아닌데. 이게 뭐냐고 물으니 다짜고짜 열어보래요. 엄청 하늘하늘해 보이는 니트 카디건이었어요.2020.10.21

 

  • 외로움 때문에 '나를 괴롭히는 만남'을 이어가야 할까요?곽정은 작가가 상담을 이성 관계, 사랑, 연애뿐만 아니라 ‘관계’ 전반으로 확장합니다. 가족, 친구, 직장 동료 등 여러분이 맺는 수많은 관계에서 고민이 생겼다면 이제 ‘곽정은의 단호한 관계 클리닉’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물론 이성 관계, 연애 고민 상담도 진행합니다. 사연은 200자 원고지 5매 가량(A4 용지 1/2)으로 갈무리해 보내주세요!2020.09.18

 

  • "게임, 친구, 술, 담배 다음..날 사랑하긴 할까요?"곽정은 작가가 상담을 이성 관계, 사랑, 연애뿐만 아니라 ‘관계’ 전반으로 확장합니다. 가족, 친구, 직장 동료 등 여러분이 맺는 수많은 관계에서 고민이 생겼다면 이제 ‘곽정은의 단호한 관계 클리닉’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물론 이성 관계, 연애 고민 상담도 진행합니다. 사연은 200자 원고지 5매 가량(A4 용지 1/2)으로 갈무리해 보내주세요! 보2020.08.21

 

  • 카톡으로 이별 통보한 남자, 이젠 연애가 두렵습니다곽정은 작가가 상담을 이성 관계, 사랑, 연애뿐만 아니라 ‘관계’ 전반으로 확장합니다. 가족, 친구, 직장 동료 등 여러분이 맺는 수많은 관계에서 고민이 생겼다면 이제 ‘곽정은의 단호한 관계 클리닉’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물론 이성 관계, 연애 고민 상담도 진행합니다. 사연은 200자 원고지 5매 가량(A4 용지 1/2)으로 갈무리해 보내주세요! 보2020.08.07

 

  • 직장 동료의 외도, "그건 아니야"라고 말해도 될까요?곽정은 작가가 상담을 이성 관계, 사랑, 연애뿐만 아니라 ‘관계’ 전반으로 확장합니다. 가족, 친구, 직장 동료 등 여러분이 맺는 수많은 관계에서 고민이 생겼다면 이제 ‘곽정은의 단호한 관계 클리닉’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물론 이성 관계, 연애 고민 상담도 진행합니다. 사연은 200자 원고지 5매 가량(A4 용지 1/2)으로 갈무리해 보내주세요! 보낼 곳2020.07.24

 

  • "나만 바라보던 그의 배신, 자꾸만 의심이 들어요"곽정은 작가가 상담을 이성 관계, 사랑, 연애뿐만 아니라 ‘관계’ 전반으로 확장합니다. 가족, 친구, 직장 동료 등 여러분이 맺는 수많은 관계에서 고민이 생겼다면 이제 ‘곽정은의 단호한 관계 클리닉’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물론 이성 관계, 연애 고민 상담도 진행합니다. 사연은 200자 원고지 5매 가량(A4 용지 1/2)으로 갈무리해 보내주세요! 보낼2020.07.10

 

  • "죽은 내 아내와 넌 달라"..그에게 왜 미련이 남을까요?Q1 안녕하세요. 저는 35살 여성입니다. 저는 만나던 사람과 며칠 전에 헤어졌습니다. 그는 저와 15살 차이가 납니다. 올해 50살인 거죠. 그분은 사별했고, 고등학교 3학년인 아이가 있습니다. 이런 배경 때문일까요. 그 사람이나 저나 주변에서 응원하는 연애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좋은 사람이어서 잘 만나보려 했고, 2년3개월 정도 연애를2020.06.26

 

  • 펫로스, 기꺼이 경험하면 겪어낼 힘 얻을 거예요Q1 저에겐 사랑스럽기가 비할 데 없는 소중한 친구이자 가족인 쪼꼬라는 강아지가 있습니다. 애교 넘치는 살가운 친구는 아니지만, 툭 던지는 애교로 심장을 멈추게 하는 요물이지요. 우리는 16년을 함께했습니다. 적도 근처의 나라에서 사는 게 꿈일 만큼 추운 것을 싫어하지만, 산책을 좋아하는 쪼사장(쪼꼬 별명) 덕분에 개집사는(물론 접니다) 한겨울 시베리아보다2020.02.28

 

  • 결혼을 무작정 반대하는 부모님이 이해되지 않아요Q1 결혼 때문에 몇 년간 속앓이를 하는 36살 여성입니다. 남자친구와 3년 연애했는데, 우리는 지금 결혼을 정말 하고 싶습니다. 누구보다도 서로 사랑하고, 진심으로 위해주는 관계입니다. 문제는 제 부모님이 심하게 반대한다는 점입니다. 남자친구 얼굴도 보지 않고 무작정 반대만 하시는 부모님이 이해가 가지 않았어요. 6남매 중 막내란 점, 누나가 4명이나 되2020.02.20

 

  • 나에게 상처만 주는 엄마, 어떡하면 좋을까요Q1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21살인 대학생입니다. 제 고민거리는 바로 엄마입니다. 저는 어릴 적 듣지 않아야 했던 것들, 보면 안 되는 것들을 보며 자랐습니다. 그렇게 좋은 환경에서 자라지 못했습니다. 점점 나이가 들수록 그런 환경에 제 인생을 방치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심적으로 제가 많이 약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강한 사람이 되어야겠2020.01.31

 

  • 무난한 결혼 생활에 폭풍이 몰아쳤습니다Q1 1남 1녀 둔 결혼 14년 차 44살 남자입니다. 아내는 4살 연하로, 7년 반을 사귀고 결혼했습니다. 거의 20년 지기죠. 결혼 전 아내는 취직한 뒤 다른 남자를 만나 제게 충격을 줬지요. 다행히 결혼을 계기로 10년간 무한신뢰를 주고받으며 아무 탈 없이 지내다가 3년 전 아내의 불륜을 알게 됐어요. 아내보다 10살 많은 직장상사가 상대였죠. 알고2020.01.1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