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현재 모든 결혼 생활의 상당부분이 이혼으로 끝나는 것은 더 이상 비밀이 아니다. / [책]재혼스트레스항목 점검하기<1>

본문

현재 모든 결혼 생활의 상당부분이 이혼으로 끝나는 것은 더 이상 비밀이 아니다. / [책]재혼스트레스항목 점검하기<1>

- 체크리스트별 대화목록 -

 

책/재혼스트레스항목점검하기

 

OECD 주요 국가들 가운데 한국의 이혼율은 상당히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한국은 1970년 하위권 국가였으나 점차 높아져 2014년에는 상위 7번째 국가가 되었다.

물른 유럽의 많은 국가들은 사실혼이 많은 반면 한국은 혼인 신고율이 높기 때문에 이혼율이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서 해석상 주의할 필요는 있다.*

하지만 우리의 경우에도 결혼 후 어떤 부부들은 혼인신고를 하지 않는 상태에서 헤어지는 경우를 고려한다면 여전히 통계에 잡히는 OECD 7위, 아시아 1위 이혼율은 유효 하다고 보아야 하겠다.

현재 모든 결혼 생활의 상당부분이 이혼으로 끝나는 것은 더 이상 비밀이 아니다.

사실 이런 예상들은 우리를 우울하게 만들지만 우리는 우리의 첫 번째 결혼의 실수에서 그 원인을 찾아내고 이후 이런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것임을 다짐한다.

그런데 다짐대로 라면 두 번째 결혼에 대한 이혼 통계는 당연히 높지 않아야 하는데 현실은 정반대로 가는 것 같다.

비록 외국의 사례이지만 한 이혼관련 웹 사이트에 따르면, 두 번째 결혼에 대한 이혼율이 67% 이혼으로 종료되는데,

만일 두 배우자가 이전 결혼에서 미성년 자녀가 있는 경우 두 번째 결혼에 대한 이혼율은 무려 74 %로 상승 한다고 전하고 있다.**

이는 재혼의 경우 전체결혼의 26%만이 생존 할 수 있음을 의미 한다.

인터넷으로 전 세계가 동일 권으로 묶여 가는 현시점에서, 외국의 사례가 우리의 경우에도 해당될 수 있음은 시간문제 일 뿐이라는 생각이 든다.

비유하건데, 만일 비행기를 탑승할 때 어느 항공기 조종사가 조종하는 비행기의 안전운행 착륙 확률이 26%이고, 사고가 날 확률이 74%라고 한다면 어느 누가 그 비행기에 탑승 할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혼에 대한 재(再)이혼 통계는 우리가 재혼에 들어가는데 거부감을 주지는 않는 것 같다.

왜냐하면 우리는 사랑에 빠져 있고 사랑은 모든 것을 극복 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리고 74%의 재이혼의 좌초 확률은 나에게는 예외이며 그런 일은 드라마나 타인에게 일어나는 일이고, 나에게 결코 일어날 수 없는 일기 때문이다.

그런데 무엇이 잘못 되었을까?

우리의 결혼이 행복 대신에 다시 이혼이라는 재난으로 귀착되고......내가 처음 결혼했을 때, 나는 사랑에 빠졌고 이후 나는 나의 모든 삶을 내 파트너와 영원히 함께 보낼 것이라고 생각했다.

요점은 내가 현재의 파트너와 결혼했을 때, 나는 더 오래되고 더 성숙했으며 이전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결혼 생활에 들어갔는데, 여기 우리의 결혼이 다시 이혼으로 끝나고 다시 재혼을 하고 다시 재이혼을 해야 한다면......

우리의 결혼이 이혼으로 끝나게 될 여러 가지 이유를 살펴보지 않을 수가 없다.

 

(목차일부 항목)

제1장 초혼실패에 대한반성

>초혼에 실패한 근본적 원인

>첫 결혼 실패 책임에 대한인정

>재혼에서 더 중시해야 할 조건

>재혼 후보에 대한 검증

 

* 이혼율, 국가지표체계(index.go.kr), 2016-11-22

** Karma Carbs: Your Remarriage Will Probably end in Divorce, parentingtranscript.blogspot.com, Monday, May 13, 201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