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원두가 갈려 뜨거운 물과 바로 만날 때 나오는 기름 성분- 카페스톨 / [책]커피와 건강에 관한 모든 것

본문

 

Q 질문 / 커피카페스톨

🥤시중판매되는 인스턴트 커피추출방식중 waterpress 추출공법이라는게 있던데 해당방식으로해도 카페스톨이 생성되나요?

아메리카노나 라떼는 원두를 고온에서추출해서 카페스톨이발생하는것으로알고있어요

Water press 추출공법이 카페스톨을생성하는지 궁금합니다.

태그 디렉터리Ξ 차, 커피

닉네임cyc1**** 작성일2021.06.25

[책]커피와 건강에 관한 모든것

☕A 필자답변

카페스톨은 원두에 함유된 수많은 화학 물질 중 하나로 원두가 갈려 뜨거운 물과 바로 만날 때 나오는 기름 성분♨️ 입니다.

당뇨병 예방ㆍ신생혈관 형성 억제 등 긍적적 측면과 혈중 콜레스테롤과 간수치 증가 등 부정적 수치를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질문 내용 중

✍️>시중판매되는 인스턴트 커피추출방식중......

인스턴트커피에는 카페스톨이 거의 없습니다. 제조할 때 냉동ㆍ건조 과정에서 카페스톨이 제거 돼기 때문입니다.

⛱>waterpress 추출공법이라는게 있던데 해당방식으로해도 카페스톨이 생성되나요?

스위스 워터프로세스(Swiss water process) 라고도 표현하는데 보통 물을 이용하여 카페인 제거하는 공법인데 이 방식으로 생산된 커피콩으로 카페스톨이 어느 정도 생성되는지에 대한 연구결과는 아직 나와 있지 않습니다.

물속에 녹아있는 카페인을 제가 할 때 탄소필터를 사용 카페인을 흡수해버리는데 이때 카페스톨 성분도 어느 정도 손상(걸러지는지) 되는지 아직 직접적인 연구는 없습니다.(커피 향미는 어느 정도 손상 되는 것으로 나옴)

😀>‘waterpress 추출공법’등 질문자가 사용한 용어는 <디카페인 추출방식>의 한과정입니다.

디카페인 커피는 일반적으로 아라비카 콩보다 지방 함량이 높은 콩으로 만들어지는데,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와 심장의 장기적인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디카페인 커피에 흔히 사용되는 콩은 로부스타로 이는 체내에서 지방산 생성을 자극하는 지방이 많은 경우이기 때문에

질문자님처럼 단순히 카페스톨이 걱정이라면 디카페인 커피를 피하는 게 오히려 답이 될 것 같습니다.

⛱>카페스톨이 걱정 된다면

핸드 드립 방식으로 커피를 내릴 경우 이 카페스톨이 종이 필터를 통해 걸러지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에 영향을 미치는 기름이 제거 됩니다.

디카페인을 선택하는 제일 큰 이유는 불면인데 카페인의 각성작용 때문 입니다.

당연히 수면에 문제가 없고, 카페인의 각성 작용에 과민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굳이 디카페인 커피를 마실 이유는 없습니다.

운동 등 카페인 효능을 기대하는 사람들은 이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커피와 건강에 관한 모든 것발매2021.06.18.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