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완벽한 사랑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감 / [책] 졸혼은 결혼생활의 갭이어<6>​

본문

완벽한 사랑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감 / [책] 졸혼은 결혼생활의 갭이어<6>

- 중년의 결혼생활과 삶, 그리고 졸혼 -

졸혼은결혼생활의갭이어

결혼 생활에 필요한 요구 사항들에 대해 말하면 많은 사람들이 아주 놀라 펄쩍 뛴다.

결혼 생활은 우리가 가진 모든 에너지, 아니 그 이상의 것을 요구한다.3)

누구와 몇 주만 살아보면 이 사실이 자명해진다.

그래서 상대방에 대한 지나친 기대는 잘못된 태도다.

왜냐하면 그에게도 똑같이 결함, 문제, 불안감 그리고 연약함이 있기 때문이다. 바로 그런 점이 그와 당신의 관계를 특별하고 아름답게 한다는 사실을 기억 할 필요가 있다.4)

영국 에든버러에 있는 헤리엇 와트 대학의 인간관계 전문가들은 ‘런어웨이 브라이드’, ‘노팅힐’등 로맨틱 코미디가 연애전선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내놨다고 영 BBC 인터넷 판이 보도했다.

완벽한 사랑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감을 높여 종종 상대방과의 관계 형성을 막기 때문이다.

특히 로맨틱 코미디(Romantic comedy)는 '누군가가 중요한 의미로 다가오면 굳이 말하지 않더라도 내가 원하는 것을 그 사람이 안다'는 환상을 심어준다는 것. 또 운명이나 희생 등을 과신하도록 부추긴다는 지적이다.

실제 심리학자들이 1995~2005년 박스오피스 정상에 오른 40개 작품을 분석한 결과 공통 주제가 비현실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분석대상은 톰 행크스와 맥 라이언 주연의 ‘유브 갓 메일’, ‘러브 인 맨해튼’, ‘웨딩 플래너’, ‘당신이 잠든 사이에’ 등이다. 5)

완벽한 결혼에 대한 '환상'은 쓰라린 '실망'으로 이어질 뿐이다.

또 실망은 상대방의 부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게 만들기 때문에 더 큰 실망으로, 그리고 분노로 이끈다.

그래서 상대방이 완벽해지기를 기대하기 보다는 대화를 통해 상대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6)

그리고 당신의 입장에서 상대방을 바꾸려고 노력하지 말고 오히려 상대가 원하는 것을 더 많이 제공하는 데 집중해야한다는7) 것이다.

3) 래리 크랩, 삐긋한 결혼생활 중심 바로잡기, 이기섭 옮김, 좋은 씨앗(2001), p.32

4) Alexis Meads, 관계에 능숙한 사람들의 10가지 비법,The Huffington Post/KST, 2014년 08월 18일

5) 김영화 기자, “로맨틱 코미디 현실에선 안통한다”, 헤럴드경제, 2008.12.17

6) 서울=뉴시스, 행복한 결혼생활의 비결, 2007.06.02

7) By Maud Purcell, The 10 Secrets of Happy Couples, psychcentral.com

 

 

졸혼은 결혼생활의 갭이어

커피와건강에관한모든것

© fohkist, 출처 Unsplash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