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흡연, 커피 혈압측정

본문

 #커피와고혈압 #카페인과고혈압
#커피와건강


질문 내공50
흡연, 커피 혈압측정

병원가서 혈압을 쟀는데 120후반에 70후반 나왔어요 ㅠ
전문의 샘께서 혈압은 좋고 정상이라고 하시긴 했는데
제 평소 때 혈압보다 높게 나왔네여...
흡연하고 커피 조금 마신 후 카페에서 나와서 걷다가 잰 건데
이것 때문에 높아진 걸까요?ㅠ ㅠ
보통 120까지 안가고 90~110/60~80 사이로 나오는데 ㅠ

닉네임비공개 작성일8시간 전 조회수 24

..

 


<필자의 답변>


질문자님의 경우 혈압의 불안 요인이 ‘카페인(커피)+니코틴(흡연)’의 조합에 따른 영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 하면 심장에 무리를 주는 가장 해악한 행위가 바로 “커피+담배”의 조합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아테네 의대 심장학과의 샤랄람보스 블라코풀로스(Charalambos Vlachopoulos)등 연구진이 ‘심장학 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에 발표한 연구는, 흡연과 카페인을 함께 복용 시 그 상호작용을 통해 심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실제 커피를 마시는 흡연자들에게서 동맥경화와 비정상적인 혈류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는 것이 의학계의 진단입니다.

1) 일단 커피가 고혈압을 불러오는 원인은 아니다.

미국임상영양학저널(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소개된 연구,즉 미 뉴올리언스 루이지애나주립대학교 리웨이 첸 박사가 총 17만 명의 자료가 포함된 6건의 논문을 재분석해 커피가 고혈압을 불러오는 원인이라는 주장은 사실과는 거리가 있다는 분석입니다.

2) 오히려 커피 속 카페인이 심장질환과 고혈압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미국 스탠퍼드대 연구진은 연구를 통해 커피나 차를 마시는 식습관이 왜 우리에게 유익한지에 대한 구체적 이유를 설명하면서 커피 속 카페인이 심장질환과 고혈압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실제 프랑스 예방·임상연구소(Preventive and Clinical Investigations Center)가 16~95세 남녀 18만여명을 대상으로 10년 동안 진행한 추적조사 결과, 커피나 각종 차를 하루 4잔정도 마시면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를 내 놓았습니다.

3) 하지만 기존 고혈압환자는 커피를 1~2잔정도 제한해야 한다.

혈압이 여러 가지 이유로 높아진 것을 고혈압이라고 한다면 커피의 카페인이 혈압을 높이는 복합적 요인으로 작용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관련 연구에서는 고혈압 환자의 경우 하루 1~2잔 정도로 마실 것을 언급하고 있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우리생활과 관련 된 기호품들 ‘알코올’(술) ‘니코틴’(담배) ‘카페인’(커피) 이런 자극성 물질들을 동시에 습관적으로 우리가 먹고 마시고 피운다면 심장이 잘 견뎌 낼 수 있을까 하고 한 번 생각 해 보시기 바랍니다.

.

.
#커피와고혈압상관관계 #카페인과고혈압상관관계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